절차지향 (Procedural Programming)
대표적 언어 :
C
특징 :
그 이름 그대로 "절차"가 중요함. MBTI의 J의 성향 100%, 코드의 순서를 매우 중요하게 여김
장점 :
컴퓨터의 정보 처리과정과 유사하여 그 속도가 빠름
단점 :
일단 객체지향보다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음 (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입니다. ) ,
유지보수가 어려움, 순서를 너무 중요시하다 보니 play it by ear를 못함; 언어의 융통성이 없음
객체지향 ( Object-Oriented Programming )
대표적 언어 :
C#, Java 등등
특징 :
그 이름 그대로 "객체"가 중요함. 근데 이 객체라는 게 상당히 편한 것이, 예를 들어서 버X킹에서
음식을 주문받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고 하자. 그러면 그 소비자의 정보( 멤버십, 가지고 있는 쿠폰, 소비자 ID 등등 ), 주문한 버거의 정보( 이름, 가격, 할인율, 재료 등등 )를 각각의 "객체"로 만들어서 그 객체를 따로따로 만드는 거임.
얼마나 좋습니까?!
장점 :
유지보수가 깔끔함( 각 객체들이 구분되어 있어서 눈에 잘 보임 ), 세상에 존재하는 모습 그대로 객체를 만들어 프로그래밍이 가능해 직관적임(유지보수와 이유가 비슷), 하나를 만들어 놓으면 정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음
단점 :
절차지향보다 처리 속도가 느림, 개발할 때 많은 시간이 사용됨, 좀 어려울 수도 있음
자, 너도 외쳐라 객체 최고! 객체 최고!
반응형
'Lectur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생성자( Constructor ), 변수 유효 범위 (1) | 2023.01.23 |
---|---|
도트 연산자 (dot operator) (2) | 2023.01.23 |
내 Class 사용 설명서 :인스턴스화, 참조변수 (0) | 2023.01.19 |
객체지향의 꽃 Class (0) | 2023.01.19 |
자바를 잡아볼까나? (0) | 2023.01.19 |